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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최고의 건강법은 ‘걷기’입니다.홍강아 환경위생과
비사벌뉴스 | 승인 2024.05.30 08:30

따뜻한 햇살과 싱그러운 바람 저절로 걷고 싶은 계절, 봄을 넘어 여름으로 가고 있다.

겨우내 찌뿌둥한 몸을 일깨우는 걷기운동으로 몸도 마음도 건강한 기운으로 가득 채워보자.

운동은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걷기뿐만 아니라 달리기나 파워워킹, 수영, 자전거 타기 등 꾸준한 유산소 운동은 혈압을 내리고 체중 관리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데 최적의 방법이다.

특히 걷기는 경제적 부담 없이 가장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으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운동으로 꼽힌다.

걷기운동의 효과는 무궁무진하다. 꾸준히 반복하면 심장과 폐 기능이 개선되고 척추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고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며 체중감량과 스트레스 해소로 수면의 질과 정신건강 개선은 물론 학습과 집중력도 향상 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걷기운동은 강도가 비교적 약해서 효과가 미미할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렇게 느껴진다면 빨리 걷기와 천천히 걷기를 번갈아 걷는 인터벌 걷기를 통해 최고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인터벌 걷기’는 천천히 걷기 5분과 빨리 걷기 3분을 한 세트로 총 3~4세트 반복해서 걸으면 된다.

또한 식후에 걷기운동을 해주면 혈액 내 당을 에너지로 사용하게 되어 당을

낮추어 주게 되어 당뇨환자에게 좋다.

건강에 좋은 운동이기는 하지만 걷기운동 시 부상이나 피로를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다. 활동하기 좋은 운동복과 바닥이 부드럽고 발뒤꿈치에 쿠션이 있는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고 운동 전후에 상·하체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서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야 한다.

올바른 자세로 걷지 않을 경우에는 그로 인해 되레 병이 올 수 있다는 것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한다. 최근 건강에 좋다고 하여 많이 확산하고 있는 맨발 걷기도 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프로그램의 실험 결과 혈압안정, 혈관 건강증진, 근육량 증가, 체온상승 스트레스 변화, 통증 감소, 균형 능력 향상, 혈액 순환 촉진 등 효과가 있다고 한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시작할 필요는 없다. 산책 수준의 걷기만으로도 신체에 무리 없이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망설이거나 미루지 마시고 바로 지금부터 걷기부터 시작해 보기로 권해 드린다.

마음먹은 대로 걷기 실천이 어렵다면 챌린지를 통해 나름의 목표를 세우면 실천도 쉬워질 것이다.

우리 군에서도 군민들이 일상 속 걷기 실천을 위해 매달 하루 9천보 걷기 챌린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성공품도 있으니 많은 군민이 함께 했으면 한다.

건강을 위해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하루에 30분 이상 주 5회 이상 꾸준하고 규칙적인 걷기운동 실천으로 많은 이들이 건강하고 기분 좋은 생활을 시작해 보기를 바란다.

비사벌뉴스  bsb271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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